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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

[메타버스 새로운기회]디지털지구에서 경제와투자의 기준이 어떻게 바뀌나

by 꼬-옥 2022.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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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그리스어 'Meta'와 '세상'을 뜻하는 영어 'universe'가 합쳐진 말로 '초월한 세상'이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명확히 말하자면 '아바타가 살아가는 디지털지구, 새로운 지구'라고 설명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자신을 대변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사회적 자아에 억눌려 있는 개인적 자아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들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며 살아가는 디지털 지구가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의 특징은 연속성(seamlessness), 실재감(presence),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 동시성(concurrence), 경제 흐름(Economy flow)으로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살아가려면 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제조업의 혁신, 재택근무로 인한 인구분산, 디지털 휴먼과 공존하는 삶을 사는데 관심을 갖고 경제 흐름이 어느 쪽으로 가고 있는지 지켜보며 메타버스 세상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을 하위분류로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의 디지털 세상입니다. 

증강현실세계, 라이프로깅 세계, 거울 세계, 가상세계의 네 가지 유형으로 메타버스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증강현실세계는 AR이라 부르고 디바이스를 이용해 현실에 실존하는 형상 위에 가상의 정보를 입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고'가 그에 속합니다. 

두 번째의 라이프로깅 세계는 삶의 기록을 뜻하는 말로 취미, 건강 등 개인 생활 전반을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사용자가 저장하는 정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위치정보, 생채 정도를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해당됩니다. 라이프로깅 세계는 이미 끝났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AI와 결합한 미래산업인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어 산업적인 기회가 충분한 세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의 거울 세계는 카카오 유니버스나 배달앱 호텔 앱과 같은 것으로 단순히 복사하는 세계가 아닌 복사한 정보에 효용성과 확장성을 더해서 전보다 많은 정보를 간편하게 처리하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증강현실세계와 다른 점은 증강현실세계는 현실 요소에 판타지 요소를 더하는 것이고, 거울 세계는 반대로 현실세계의 요소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예로 '우버'가 구축한 서비스 방식이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네 번째의 가상세계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다른 신세계를 구축하는 것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는 모든 것이 자유롭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가상세계는 크게 게임 형태와 비게 임형태로 나눌 수 있고, 게임 형태는 탐험, 모험의 성격이 강하고 비게 임형태의 세계는 커뮤니티의 성격이 강합니다.

메타버스 산업은 크게 다섯 가지 중요한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는 제공자보다 사용자에 중점을 두는 세상으로 인터넷, 스마트폰 시대보다 서로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회가 형성될 것입니다.
  2. 경험의 접점: 메타버스는 현실을 넘어선 디지털 세상이지만 현실세계와 완전히 동떨어진 개념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VR과 AR기술로 메타버스를 제공하는 기술들이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3. 플랫폼: 기존 산업군과 메타버스가 만나서 새롭게 탄생하는 플랫폼들의 등장을 눈여겨봐야 합니다. 설계, 건설, 자동차 등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4. 인프라: 플랫폼과 함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나 통신망이 갖추어 줘야 메타버스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관련되는 반도체,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유망산업의 중요도가 올라갑니다.
  5. 콘텐츠: 메타버스에서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콘텐츠 역시 중요합니다.

메타버스의 핵심 밸류 체인 7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5G, 와이파이, 6G, 클라우드, GPU
  2. 모바일, 스커트 글라스, 웨어러블 기기, 햅틱 기기, 신경 기기
  3. 에지 컴퓨팅, AI, 마이크로 서비스, 블록체인
  4. 3D 엔진, VR, AR, XR, 멀티태스킹, Ui, 가상지도
  5. 디자인 툴, 자산시장, 산업
  6. 광고 네트워크, 큐레이션 서비스, 평가 서비스, 상점
  7. 게임, E스포츠, 영화관, 쇼핑

위산 업을 고려하면서 투자의 시각을 넓혀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발주자로 페이스북은 기존의 소셜미디어 사업에서 메타버스 패러다임을 완성하기 위해서 투자를 과감하게 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인수를 시작으로 콘텐츠와 기술업체들을 인수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발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생태계는 향후 미디어 콘텐츠, 광고, 소셜미디어 등을 한데 모은 메타버스 세계관을 오큘러스 플랫폼을 통해 대중에게 제공하는 그림입니다.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2를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홀로렌즈2는 아이 트랙킹 이 술과 3차원 위치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진화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실무자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산업군에 알맞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자동차산업에도 새로운 영향을 주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VR을 이용해 고객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모빌리티 모델의 다양한 내 외장 색상,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VR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고객은 차량 선택에 도움이 되는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최근 기아차에서도 EV6를 론칭하면서 VR시승 서비스를 제공하고, 렉서스는 실시간 3D 렌더링을 이용한 차량 내외부 구성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간접경험 시스템은 모빌리티의 판매방식에도 영향을 줘서 신차의 20%가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차량을 보지 않고 사전예약을 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했습니다.  또한 제조에서도 AR맵핑 프로그램으로 더 빠르고 안전하게 조립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모빌리티 분야의 패권은 자동차 산업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무수히 많은 산업의 집합체입니다. 메타버스가 잘 녹아들어 갈 수 있는 산업군이라고 생각됩니다.

건설 프로젝트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간 3D설루션을 채택하여 다방면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3D를 도입할수록 다양한 프로세스가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시너지 효과는 건물 공사에 공사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비효율적인 부문을 개선해 건설 프로젝트가 지연되거나 예산이 초과되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인프라는 5G와 6G, 그리고 인공위성의 궤도를 선점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위성 전쟁에 돌입하고 있는 와중에 테슬라는 이미 선점하여 기술력까지 갖춘 기업입니다. 클라우드 서버, 통신 네트워크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향후 디지털 지구의 인프라를 거머쥐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산업은 고성장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는 섹터입니다. 또 데이터센터를 건설하고 유지 및 보수를 하는 '데이터센터 리츠'산업도 성장성이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관련 기업으로 에퀴닉스(EQIX), 디지털 리얼티(DLR)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도체 산업이 메타버스의 핵심 인프라라는 것입니다. ASML은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경제적 해자를 누리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산업은 단순한 미래 먹거리가 아닌 국력을 좌우하는 국가적 사업이며 미래 인류가 한 단계 나아간 기술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와 함께 반도체가 중요 부품이 되는 처리장치 CPU는 메타버스를 완성해주는 도구와 같은 것입니다. 엔비디아와 AMD가 주목되는 CPU 제조 기업으로 앞으로 지켜볼만합니다.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는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고,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많은 기업들이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새롭게 격변하는 세상에서 미리 정보를 접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이미 변화된 세상을 따라가기는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여러 산업을 관찰하며 메타버스와 관련된 산업을 주의 깊게 보며 관심 갖고 세상에 중심에서 살아가며 고민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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